안녕하세요 테빗입니다~ 오랜만에 글을 쓰는 것 같습니다. 이런저런 사정으로 이제서야 글을 쓰는데 내일이 휴무라 늦게까지 글을 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교직원공제회에서 비트코인에 투자한다는 소식을 기록해보고자 글을 남깁니다.
국내 연기금중에서는 처음으로 결정된 사안이라고 하는데요. 대한민국에서 보수적인 집단이라고 볼 수 있는 공무원, 교직원 중 교직원공제회에서 이런 결정을 내렸다는 것은 새로운 사실입니다.
교직원공제회에서는 비트코인 ETF에 투자하는 방법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내 자산 운용사가 내년 상반기쯤 비트코인 관련 ETF를 해외에 상장하면 교직원공제회가 해당 ETF를 매수하는 것이죠.
이미 해외 연기금들은 가상화폐관련 투자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캘리포니아 공무원연금에서는 비트코인 채굴회사 '라이엇 블록체인' 주식을 320만달러치 가지고 있으며, 휴스턴 소방관퇴직연금에서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2,500만달러 규모로 직접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휴스턴에 계시는 소방관분들은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 가격이 떡상하면 안정적인 연금을 수령할 수 있으니 좋으시겠습니다... 제가 만 65세가 될 때 쯤이면 국민연금 말라 비틀어진다는데...
한국의 국민연금도 빨리 비트코인에 투자해줬으면 좋겠네요... 그래야 돈 같지 않은 돈인 국민연금을 받을수라도 있지...
교직원공제회의 비트코인 투자를 시작으로 국내 다른 연기금들도 200% 가상화폐 시장에 진출하리라 생각합니다.
비트코인 ETF 얘기가 나와서 이야기를 좀 더 하자면, 미국 ETF 대형 운용사 중 하나인 프로셰어에서 19일부터 프로셰어가 운용하는 비트코인 선물 ETF를 상장합니다. 티커는 BITO이며, 가상화폐 시장에 직접 투자가 어려운 주식 투자자들에게는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BITO는 선물 ETF인데요. 보통은 지수를 추종하는게 현물 ETF라면, 비트코인 선물 ETF는 미래의 특정 날짜에 셋팅된 금액으로 비트코인을 매수,매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깐 지금의 비트코인 가격으로 지수가 형성되는 것이 아닌 미래에 어떻게 가격이 변화할지를 예측하는 것이죠.
그러면 비트코인의 변동성이 높아질 수도 있다고 하지만, 또다른 측면에서는 비트코인 가격을 추종하는 '현물 ETF'로 넘어가기 위한 중간다리 역할이라는 주장도 있습니다.
BUT...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현물ETF를 한다는게 매매수수료도 들고, 운용수수료도 발생하는데 굳이 ETF를 할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 바이낸스나 업비트 등과 같이 대형 거래소에서 매매를 하고 보관한다면 큰 문제가 생기진 않을 것 같은 느낌?ㅎㅎㅎ 대신 큰 금액이라면 안정성을 위해 ETF에 투자해도 괜찮을 것 같네요ㅎㅎ
추후에는 프로셰어 뿐만 아니라 발키리, 반에크 등의 운용사에서도 비트코인 선물 ETF를 10월 내 출시할 예정입니다. 아마.. 몇 달 뒤에는 이더리움의 ETF도 출시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렇게 비트코인 ETF에 투자할 교직원공제회 소식과 비트코인 선물 ETF가 앞으로도 계속 출시될 것이라는 소식을 다뤄보았습니다.
이상 테빗이었습니다.
'코인 with 테빗 > BTC(Bitco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트코인(BTC) 시세 변화, JPMorgan 다이먼 회장과 조지 소로스! (0) | 2021.10.16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