빗썸에서 클레이튼(KLAY) 코인 클레이스왑 사이트로 출금하는 방법!
안녕하세요 미농입니다!!ㅎㅎㅎ 오늘은 빗썸에서 클레이(KLAY) 코인을 클레이스왑으로 옮기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원래는 클레이스왑을 사용하는 방법을 먼저 이야기를 하려
goni7434.tistory.com
안녕하세요 미농입니다!!ㅎㅎ 지난번에 빗썸에서 클레이튼을 클레이스왑으로 출금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드렸었습니다.
그건 오늘 클레이스왑에 클레이튼을 예치하는 방법을 위한 빌드업이었죠ㅎㅎ 오늘은 클레이스왑에서 코인간의 swap, staking, pool에 예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클레이스왑은 클레이 클레이튼(KLAY) 메인넷을 기반으로 한 디파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클레이튼은 그라운드X라는 카카오 자회사에서 만든 코인이지만, 클레이스왑을 만든 오지스와는 친척관계(?)같은 느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클레이스왑의 KSP, 클레이튼, 오르빗체인 가격 등락이 비슷합니다.)
디파이는 Decentralized Finance의 약자로 탈중앙화된 금융시스템을 의미하는데요. 클레이스왑이 추구하는 디파이 시스템에서는 운영주체가 없어야하지만, 클레이스왑의 운영주체가 오지스라는 것이 함정...ㄷㄷ
무튼, 거래소에 무작정 놔두는 것 보다는 유동성 풀에 예치를 하거나 스테이킹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해서 저는 클레이스왑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클레이스왑에 예치를 하기 시작하면 초단위로 KSP가 쌓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초단위로 이자가 쌓이는걸 보고 있자니 뭔가... 예치를 더 하고 싶은 마음도 들고 내 KSP가 이렇게 쌓이고 있구나라는 걸 보면서 흐뭇했습니다ㅎㅎㅎ
코인 스왑(Swap)하는 방법
자 그럼 클레이스왑 홈페이지에 메인화면에 있는 스왑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유동성 Pool에 코인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2가지 코인이 있어야 하는데, 저에게는 KLAY 코인 뿐이기에 KLAY 코인 절반 조금 안되는 양을 KSP코인으로 변경해줍니다.
Swap이라는게 교환하다라는 말이잖아요?ㅎㅎㅎ 클레이튼 코인을 KSP로 교환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클레이스왑도 운영할 비용이 필요하니 당연히 수수료가 들겠죠?ㅎㅎ 제가 650클레이를 교환하는데 1.95클레이가 수수료로 책정되었으니 0.23% 정도입니다.
교환하기를 똭~~ 눌러주시면 고등학생 때 외웠던 From A to B가 됩니다.
풀(POOL) 예치하는 방법
클레이튼과 KSP도 모였겠다, 풀 예치를 들어가봅니다.
풀 예치란, Pool(수영장 pool 아시죠...? 그거 생각하면 됩니다.)에다가 내 코인들을 맡기고 난 뒤 수익을 얻는겁니다. 클레이튼과 KSP 코인이 일정 비율로 설정된 코인에 예치를하게 되면 나는 이자 농사를 짓는 것이고, 누군가는 내 코인을 스왑하거나 빌려가는 것이죠ㅎㅎㅎ
제가 처음 투자했을 때에는 클레이튼+클레이스왑 코인 풀의 예상 수익률이 80%대고 그랬었는데 조금씩 사람들에게 알려지면서 점점 더 줄어들고 있습니다...ㅠㅠ
유동성 풀에 예치를 할 때에는 비영구적 손실을 최대한 줄이는게 중요한데요. 비영구적 손실은 하나의 코인이 급등하고 하나의 코인의 자산이 그대로일 경우, 풀 안에서 자동으로 급등한 코인을 매도해서 반대쪽 코인을 매수함으로써 자산의 균형을 맞춥니다. 이렇게 되면 급등한 만큼의 이윤을 얻지못하는 비영구적 손실을 입게 되는겁니다.
비영구적 손실을 줄이기 위해서는 자산의 가격 변동이 같이 일어나는 자산끼리 pair해주시면 됩니다. 일전에 얘기해드렸다시피 클레이튼과 KSP는 친척관계이며, 자산 변동도 같이 움직이기 때문에 제가 Pick 해버렸지 뭡니까...ㅎㅎ
나중에 정식으로 포스팅하면서 비영구적 손실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이미 클레이튼+KSP 풀에 예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관리라고 뜨는데, 처음하시는 분들은 본인이 원하는 풀을 검색 한 후 예치를 누르시면 됩니다.
KLAY+KSP를 Deposit(입금)할 것이기 때문에 내가 가지고 있는 최대한의 KSP를 기준으로 KLAY를 Deposit했습니다. 본인이 덜 가지고 있는 코인을 MAX로 입력 한다면 자동으로 반대쪽 코인 수량이 책정됩니다. 그리고 Deposit을 눌러주시면 끝입니다.
풀 예치를 하게 된다면 코인을 유동적으로 수량 조절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고점이 왔다 싶으시면 Withdraw(출금)을 통해서 매도를 해주시면 됩니다. 유동성이 강점인 풀 예치입니다!
KLAY를 2,000원으로 잡고, KSP를 20,000원으로 잡으면 KLAY(약 2,407,600원)+KSP(2,056,000원)을 더하면 약 445만원으로 하루 평균 0.17KSP를 받게 됩니다.
0.17(KSP) x 30(일) = 5.1(KSP)가 되므로 KSP 가격이 폭락하거나 폭등하지 않는 이상 약 10만원의 고정수입이 발생하게 됩니다.
스테이킹(Staking) 하는 방법
저는 보상을 통해 받은 KSP로 스테이킹을 하는데요. 스테이킹은 풀 예치와는 다르게 정해진 기간 동안 예치를 하셔야 합니다. 아까 스왑을 통해 남은 클레이 코인을 KSP로 스왑한 후 스테이킹을 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지금 클레이스왑에 넣어놓은 돈은 없는 돈이라 생각하면서 놔둘 생각이라 출금할 생각이 없으며, 그래서 스테이킹을 하는 것입니다ㅎㅎㅎ
스테이킹 기간은 4개월, 8개월, 12개월로 되어 있으며, 기간이 길어질수록 수익률이 더욱 좋아질 뿐만 아니라 vKSP 투표권을 주기 때문에 추가적인 수익도 얻을 수 있습니다.
4KSP를 12개월 동안 예치하게 된다면 16vKSP를 받게 됩니다. 2021년 10월 11일 기준으로 12개월 예치 시 예상 수익률은 41.46%입니다. 이건 나중에 점점 더 줄어들 예정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vKSP는 투표권으로 유동성 풀 마이닝(Mining) 분배율 투표에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풀에서 발생한 수수료의 50%를 수익으로 받게 되는 것이죠.
저는 다른 것들 보다 KLAY-KBNB, KLAY-KXRP에 풀 투표를 해놓았습니다. 다른 코인들 중에 그나마 근본 코인이면서 수익률도 나쁘지 않게 주기 때문입니다ㅎㅎㅎ(사실 저렇게 vKSP로 얻는 수익은 그리 크지 않아요...ㅎㅎ 제가 수량이 작아서 그런가...)
오른쪽 쯤에 보시면 투표 칸이 있는데 저기를 클릭하시고 원하는 투표 수량만큼 입력한 후 다음 단계로 이동하고 확인을 해주시면 됩니다.
자세히 보면 Earn up to 89.36%가 적혀 있는데, 저게 수익률이 아니고, 투표를 클릭하시면 위 화면과 같이 나오는데 저기 나오는 수익률이 본인이 얻을 수 있는 수익률입니다ㅎㅎㅎ
이렇게 클레이스왑에서 스테이킹, 풀 예치, 코인 간의 스왑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KSP코인이나 클레이튼에 대해서 긍정적인 전망을 바라보고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이자가 그나마 높은 디파이를 찾게 될 것이고, 그나마 대기업과 연관된 디파이 서비스인 클레이스왑으로 사람들이 포커스가 집중되지 않을까 예상해봅니다.
이상 미농이었습니다.
'코인 with 테빗 > 디파이(De-Fi)' 카테고리의 다른 글
디파이(DeFi) 비영구적 손실에 대한 깔끔 정리(with 클레이스왑) (0) | 2021.10.17 |
---|---|
빗썸에서 클레이튼(KLAY) 코인 클레이스왑 사이트로 출금하는 방법! (0) | 2021.10.11 |
바이낸스에서 BNB 코인 스테이킹 하는 방법!(Locked vs Defi 비교) (0) | 2021.10.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