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with 테빗

스타벅스(SBUX) 주식 주가 및 향후 전망(+ 배당락일, 배당금 알아보기)

by 테빗 2021. 10. 31.

안녕하세요 테빗입니다~~ 오늘은 스타벅스 주식과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최근에 스타벅스 주가가 굉장히 많이 떨어졌습니다. 저는 약 40주 정도를 보유하고 있었는데, SBUX 주식을 가지고 있는 것 보다는 디파이 스테이킹을 할 수 있고, 좀 더 수익성이 좋아보이는 BNB코인을 매수했습니다.

 

다만, 스타벅스를 너무 사랑한 나머지(?) 20주만 남겨놨죠ㅎㅎ

 

2021년 10월 29일 장마감 기준으로 스타벅스(SBUX)의 주가는 106.67달러로 29일 하루에만 -6%대의 하락을 기록했습니다. 스타벅스 같이 굉장한 근본주가 하루에 이렇게 떡락하는 사태를 보는건 쉽지 않은 일인데요.

 

실적발표에 있어서 투자자들의 기대치를 충족하지 못한 실적을 발표했으며, 이는 곧 주가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갭을 두고 하락을 했으며, 당분간은 하방으로 가는 모멘텀을 보여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일단 단기 지지선인 '104달러 후반 ~ 105달러 초반' 사이의 지지선은 지켜줬으나 추가 호재들이 발견되지 않을 경우 하방으로 더욱 내려갈 것 같습니다.

 

추가하락이 있을 경우 90달러대 중후반까지도 내려갈 수도 있을 것 같긴 하지만, 이정도는 현재 분위기를 봐서는 절대 오지 않을 것 같네요.

 

다행히도 AFTER마켓에서 매수세가 있어서 0.37% 상승한채로 마감을 했네요ㅎㅎ

 

사진을 보면 10월 29일에 있었던 스타벅스의 실적발표에 대한 대략적인 개요가 있는데요. 일단 EPS는 1로 예상치를 상회하는 실적을 거뒀으나, 매출이 예상치인 $8.21B보다 낮은 $8.15B를 기록했습니다.

 

매출 비중을 보면 아직까진 스타벅스의 미국 내 매출 비중이 높습니다. 약 71%인데요. 미국 내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하여 37% 늘어났으며, 미국 외 지역에서는 27% 성장했습니다. Channel Development는 스타벅스의 상표권을 판매하면서 얻는 수익인데, 이게 -6%로 줄었네요.

 

현재 스타벅스의 주가가 떨어지는 이유는 

 

1) 중국 내 매출이 전년동기 7% 감소했는 점

2) 노동력 공급 부족으로 인한 임금 인상이 불가피 하다는 점 => 판관비 증가로 인한 마진율 낮아짐

 

두 가지인데요. 중국에서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주요 도시에 있는 매장을 폐쇄한 것이 큰 요인이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로 인한 영향인 것이지 브랜드 로열티나 회사 내부문제와는 큰 연관이 없습니다. 백신이 개발된다면 충분히 해결 가능한 문제라 생각합니다.

 

임금 인상은 좀 생각해볼 문제이긴 합니다. 그러나 현재 스타벅스는 변화 중입니다. 임금인상(미국 내 파트너에게 최소 시간당 15달러 이상의 임금을 지불 예정)으로 인해 마진율이 낮아질 수도 있지만, 가격 인상(스타벅스 커피 가격이 $0.5 오른다고 해도 손님들은 바글바글할겁니다ㅎㅎ 그만큼 충성도 높은 고객층이 많음. 근거 : 활성화된 스타벅스 리워드 멤버십 고객이 전년동기 28% 증가한 2,480만명임)이나 점포 자동화, 드라이브스루 매장 재편 등을 통해서 영업이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케빈 존슨 CEO 역시 인플레이션에 따른 스타벅스 음료 가격 인상을 고려하고 있다고 했습니다.

 

제가 스타벅스를 장기적으로 긍정적 view를 가지고 있는 이유는 추진력과 미래에 대한 방향성이 잘 설정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스타벅스 Bakkt, Paypal과 협업하여 스타벅스 카드를 암호화폐로 충전할 수 있게끔 디지털지갑을 만들었으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스타벅스의 star를 토큰화하여 교환할 수 있게 할 예정입니다.

 

이미 스타벅스 멤버십 카드내에는 추정치로 약 3조 정도의 돈이 예치 되어 있으며, 이 돈들이 암호화폐가 되어 교환이 가능하게 된다면 뭐... 암호화폐 시장도 커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리고 암호화폐의 보급화에도 스타벅스는 지지를 하는 것 같네요ㅎㅎ

 

스타벅스는 현재 시가배당률이 1.85%입니다. 배당 지급일(pay date)는 3,5,8,11월에 이뤄지며 배당락일은 2,5,8,11월 중순경 이뤄집니다. 

 

이번 이사회에서도 주주들에게 11월 26일에 1주당 0.49달러를 배당금으로 지급할 것이라고 했습니다. 지난 분기에 비해서 0.04달러 늘어난 것으로 배당금이 8.88% 인상되었습니다. 크으... 달달하겠구만요ㅎㅎ

 

뿐만 아니라 자사주 매입과 배당금을 통해 3년 동안 주주들에게 200억 달러를 환원하겠다고 했습니다. 제가 아는 대표적인 주주친화적인 회사가 애플(AAPL)과 스타벅스(SBUX)입니다.

 

이렇게 스타벅스 주식과 주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올해 스타벅스에 투자했더라면 2.88% 밖에 못올라서 아쉬웠겠지만, 코로나가 끝나는 내년과 내후년이 기대되는 주식이 스타벅스입니다.(이래서 분산투자가 답!)

 

이상 테빗이었습니다.

댓글